家傳忠孝 世守仁敬(가전충효 세수인경)
가정에서는 충효의 법도를 전승하도록 하고,
사회에서는 남에게 인자하고 공경하는 가풍을 지키도록 한다.(세종대왕)
讀書百遍 其義自見 (독서백편 기의자견)
책을 되풀이해서 읽으면 뜻은 스스로 알게된다
欲勝人者 必先自勝 (욕승인자 필선자승)
남에게 이기고자하는 자는 먼저 자기 자신을 이겨야 한다.
呂氏春秋, 先己篇 (여씨춘추, 선기편)
二人同心 其利斷金 (이인동심 기리단김)
두 사람이 마음을 합하면 그 예리함이 쇠라도 끊게된다
積善之家 必有餘慶 (적선지가 필유여경)
선을 쌓는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 하사불성)
정신을 한데 모으면 어떠한 일이라도 이루어진다
治身以道 正家以禮 (치신이도 정가이례)
몸을 다스리되 올바른 도리로써 하고, 가정을 바로잡되 예절로써 하다.
栗谷集(율곡집)
忍一時之憤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한때의 분한 마음을 참으면 백일동안의 근심을 면할지라
禍福無門 惟人自招禍 (화복무문 유인자초화)
禍와 福에는 門이 없고 오직 사람이불러 들이는 것이다
安分身無辱 知機心自閑 (안분신무욕 지기심자한) (明心寶鑑, 安分篇)
분수에 편안하면 몸에 욕됨이 없고 기틀을 알면 마음이 스스로 한가하다.
家和萬福根源 心淸百邪不侵 (가화만복근원 심청백사불침)
가정이 화목하면 萬福의 근원이 되고 마음이 맑으면 百邪가 침범하지 않는다
至樂莫如讀書 至要莫如敎子 (지락막여독서 지요막여교자)
지극한 즐거움은 책을 읽는 것만 같음이 없고 지극히 필요한 것은 자식을 가르치는 것만 같음이 없다.(明心寶鑑句)
敬爲萬善之始 孝爲百行之源 (경위만선지시 효위백행지원)
공경은 모든 착한 일의 시초가 되고 효도는 온갖 행실의 근원이 된다. (小學之意)
父子篤 兄弟愛 夫婦和 家之肥 (부자독 형제애 부부화 가지비)
부자간에 情愛가 두텁고 형제간에 사랑하며 부부간에 화합하는 것이 집안을 풍요롭게 하는 것이다.
口重如崑崙山 心深如黃河水 (구중여곤륜산, 심심여황하수)
입은 곤륜산과 같이 무거워야 하고, 마음은 황하수와 같이 깊어야 한다.
一勤天下無難事 百忍堂中有泰和 (일근천하무난사 백인당중유태화)
한결같이 부지런 하면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고 백번 참는 집안에 큰 화목함이 있다.
自靜其心延壽命 無求於物長精神 (자정기심연수명 무구어물장정신)
스스로 마음이 고요하여 수명을 연장하고,물질을 구함이 없어 정신이 맑고 길다.(白樂天句)
正心寡慾長生術 安分知機處世方 (정심과욕장생술 안분지기처세방)
마음이 바르고 욕심을 적게하는 것이 오래사는 길이며, 분수에 맞고 기틀을 아는 것이 처세의 방법이다.
安居不用架高堂 書中自有黃金屋 (안거불용가고당 서중자유황금옥)
삶을 편하게 하려고 큰집을 짓지 말지니, 글 가운데 본시 황금으로 된 집이 있다.(眞宗皇帝勸學文句)
心如長江流水淸 身似浮雲無是非(심여장강유수청 신사부운무시비)
마음은 장강의 흐르는 물처럼 맑고몸은 뜬구름과 같아 아무런 시비가 없느니라 (申光漢先生詩句)
克己以勤儉爲先, 愛衆以謙和爲首 (극기이근검위선 애중이겸화위수)
자기를 극복하는 것은 근검을 우선으로 할 것이며,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겸손과 화평함을 첫째로 한다.(明心寶鑑 省心篇句)
黃金千兩未爲貴 得人一語勝千金 (황금천냥미위귀 득인일어승천금)
황금천냥이 귀한 것이 아니고, 사람의 말 한마디를 얻는 것이 천금보다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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